구글 계정 위치 기록 사용 및 삭제, 일시중지 설정 방법
요즘은 구글 활용도가 국내에서 점점 높아지는 거 같습니다. 검색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기능을 사용해볼 수 있기도 하죠.
구글 이용하다 보면은 내 핸드폰을 들고 다니면서 이동한 경로를 저장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해서 구글 서비스를 좀 더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 내가 이동한 경로와 방문한 장소를 활용해서 교통정보나 근처 찾고자 하는 장소 등 구글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좀 더 다양하게 이용해 볼 수 있죠.
하지만 반대로 내가 이동한 흔적들이 구글 위치 기록에 저정되어 있는걸 원치 않는 경우도 있을겁니다. 괜히 찜찜하기도 하고 구글 위치기록 서비스 이용하는데 별로 필요성을 못 느낀다면 사용중지를 통해서 위치 기록을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장된 위치 기록들도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사용중지가 되어 있는데 필요 없다면 확인해보고 사용 설정되어 있다면 일시중지시켜놓으면 되겠습니다. 간단하게 어떻게 구글 계정에서 설정하는지 알아봅시다.
[구글 위치 기록 사용, 일시 중시, 전체/자동 삭제 설정하기]
△ 구글에 접속 후 우측 본인 아이콘을 클릭해보시면 Google 계정 관리가 있습니다.
△ 클릭해서 들어가 보시면 계정 페이지가 나오는데 여기서 데이터 및 맞춤 설정을 보시면 활동 제어란이 있습니다. 구글에서 활동한 내역을 저장하면 맞춤 설정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적혀있고 언제든지 설정을 사용하거나 일시 중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위치 기록이 일시 중지되어있는 데 사용을 원한다면 사용으로 설정해두시면 됩니다.
△ 반대로 위치 기록을 사용하고 싶다면 해당 위치기록을 활성화하고 해당 글자를 클릭하시면 좀 더 상세한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 위치 기록 사용을 하면은 본인의 휴대폰을 들고 다니면서 이동한 경로, 장소가 저장되고, 모바일 데이터나 와이파이에 연결되어있지 않았다면 저장되지 않고 다시 연결되었을 때 데이터가 저장됩니다.
△ 아래쪽에 "자동 삭제"에 들어가 보시면 자동 삭제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3개월 후 자동으로 활동 삭제 (18개월 후, 36개월 후, 자동 삭제 안 함)등 기간에 따라 자동 삭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그 아래쪽에 "활동 관리"에 들어가 보면 모든 위치 기록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실행 후에는 취소가 불가능하니 삭제 여부를 잘 판단해서 진행을 하면 됩니다.
위치 기록을 잘 활용한다면 유용하게 구글 서비스를 잘 활용해볼 수 있겠죠. 반대로 자신의 이동 경로를 구글 계정에 저장하기를 원치 않는다면 기록 일시중지와 기록된 데이터를 삭제하시면 됩니다.
위치 기록이 저장된 데이터를 활용해서 구글 지도에서 타임라인을 활용한다면 날짜별로 방문했던 장소를 확인해볼 수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