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저장공간 부족, 앱 캐시 삭제/앱 데이터 삭제?
핸드폰 사용하다가 저장공간이 부족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 외장 메모리를 활용한다거나 클라우드, 원드라이브 등 활용해줄 수 있겠죠. 다른 방법으로 핸드폰 자체에 저장된 공간을 좀 확보해볼 수 있는 방법인데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해줌으로써 휴대폰 저장공간늘이기로 여유공간을 확보해볼 수 있을 겁니다. 사용하는 개인에 따라 확보되는 저장용량에도 차이가 있겠습니다.
먼저 지금 사용하고 있는 핸드폰의 저장공간 상태가 어떤지 파악을 해봅니다.
▷설정에서 디바이스 케어 항목을 터치합니다.
▷저장공간을 선택합니다.
▷핸드폰을 변경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여유공간이 많네요. 아무튼 해당 화면에서는 자주 사용하지 않는 앱과 불필요한 피일들을 삭제해서 저장공간을 확보해볼 수 있겠습니다. 문서, 동영상, 오디오, 애플리케이션 중에서 하나씩 확인해보고 마지막으로 애플리케이션 항목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이전화면으로 돌아가서 고급설정을 선택합니다.
▷거의 사용하지 않는 앱들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혹시나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앱은 선택해서 삭제를 해주면 되겠죠.
▷음악 및 오디오, 게임, 영화 및 tv 앱, 기타 앱, 파일 등을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용량이 많이 표시된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게임을 많이 설치했다면 게임 혹은 기타 앱 쪽을 선택해봅니다.
▷오른쪽 상단에 점3개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정렬을 크기순으로 선택해줍니다.
▷크기순으로 정렬된 앱중에 캐시 삭제를 할 앱을 선택합니다. 여기서 데이터 삭제도 가능한데요.
둘이 어떤차이가 있냐면 캐시는 PC에서 보면 브라우저로 접속한 웹페이지 파일들이 저장된 걸 말합니다. 임시 저장 구역이라고 하죠. 다시 같은 웹페이지에 접속했을 때 웹페이지 서버에서 받지 않고 캐시의 파일을 이용해서 속도를 높일 수 있죠.
네이버 앱을 기준으로 예를 들자면,
캐시를 삭제하면 웹사이트들이 비로그인 사용자 기록을 위해 저장해둔 각종정보와 네이버 이외의 외부 사이트 로그인 정보들이 삭제가 됩니다.
근데 데이터 삭제를 하면 네이버 앱을 새로 설치하는 것처럼 되어 버립니다. 모든 데이터가 영구적으로 삭제가 되어 앱이 초기화된다는 거죠. 설정, 계정 정보, 최근 검색어 기록, 자주 가는 사이트 목록, 최근 입력한 URL 기록 등 앱에서 설정한 모든 데이터가 삭제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앱을 새로 설치한 거처럼 된다는 거죠. 그러니깐 앱 데이터 삭제는 신중하게 결정해야 되지 않나 싶습니다. 꾸준하게 사용해야 되는 앱이면 캐시만 삭제해주고 데이터는 손대지 않는 걸로~
▷다른 앱중에서도 캐시 삭제를 진행합니다.
해당 경로를 찾아가서 해야 되는 건 아니고 설치된 앱에서도 간단하게 캐시 삭제를 해줄 수 있습니다.
▷캐시 삭제할 앱을 선택하서 아이콘을 계속 누르고 있습니다. 그럼 새로 생기는 창에서 앱 정보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애플리케이션 정보에서 저장공간을 선택하고 저장공간 화면에서 캐시 삭제를 해주시면 됩니다.
▷혹시나 갤러리 앱에서 휴지통을 사용한다면 오랫동안 쌓여있는 휴지통 사진만 비워도 상당한 저장공간 확보가 됩니다. 갤러리 앱에서 우측 상단 점3개를 터치해 목록에서 휴지통을 선택합니다.
▷혹시나 휴지통에서 복원해야 될 사진이나 동영상이 없나~ 확인 한번 해보고 필요 없다 싶으면 휴지통 비우기를 해주면 됩니다. 휴지통을 비우면 사진, 동영상들은 완전히 삭제가 되겠습니다.
개인마다 용량 확보에 차이가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갤럭시 핸드폰 자체적으로 해볼 만한 방법이지 않나 싶네요.
댓글